일어나는 구조적 결과는 무시되고 하나의 구조적 형태가 다른 구조적 결과로 바로 인과적으로 연결되어 진다. 스카치폴의 혁명이론인 -비록 나중에 부분적으로 수정하지만- ‘혁명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구조적인 조건이 만족될 때] 오는 것’이란 주장은 이러한 설명방식을 잘 보여준다.
I. 서 론
요즘 사회에서 특수교육 시장이 확장되고 있다. 국민들의 경제적 안정으로 인해 사회적 약자에 대한 국가적 개혁이 점진적으로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고, 민간단체로 구성된 비 정부기관(NGO: Non-Governmental Organization)들의 왕성한 활동으로 인해 장애아동과 장애자에 대한 문제가 큰 쟁점이 되고
구조주의’라고 부르기도 한다. 여기서는 편의상 ‘탈구조주의’라고 부르기는 하겠지만, 그 의미는 유의해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구조주의와 탈구조주의의 출발점은 스위스의 언어학자 소쉬르(F. de Saussure)1)의 언어학 이론이었다고 할 수 있다. 20세기 초반에 소쉬르는 『일반언어학 강의』(Course
비평>이 되고, 가치판단에 치우치면 <주관비평>이 되는데, 주관비평은 너무 지나치면 독단이 된다. 객관비평과 비슷한 듯하면서도 사실은 객관비평이 아닌 <재단비평>은 외적 기준을 정해 놓고 그 기준에 따라 판단하는 비평방법이다. 현상계는 이상계의 영상에 불과하고, 그 현상계를 모사하는
방법론 모색’이라는 큰 주제 아래 ‘구조주의’에 대하여 알아보고 기독교 교육에 적용시키기 위하여 쓴 글이다.
구조주의는 작게는 하나의 분석방법론이고 크게는 서구근대 사유체계를 흔들어놓은 거대한 이론군이다. 구조주의는 현상과 개체 뒤에 숨겨져 있는 선험적 무의식인 구조의 그물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