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개항 이후, 대한제국기를 거치면서 우리사회 일각에서는 전통사회에서의 가치와는 다른 반전통적인 신사회를 표방하는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다. 우리는 한말 신학계열 지식인들의 주장 속에서 전시대와 구분되는 몇 가지의 중요한 전환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시기 지식인들에게 전환적 사
; 시베리아 계통(중국과 다름)- 무문토기와 반월형석도 출토
(3)경제-벼농사 시작, 농경비중 증가
(4)사회-지배와 피지배 관계 성립(부족간의 정복전쟁),족장들의 권한 강화(계급지배사회 출현; 지석묘)
(5)청동기인은 신석기 문화를 흡수하여 새로운 사회의 주인공으로 등장, 우리 민족의 주류 형성
Ⅰ. 농민항쟁
거창 민란은 1862년 봄에 거창부사 황종석이 진주 민란을 안핵하기 위하여 자리를 비운 사이에 민란이 일어난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이시규.최남기.이승문 등이 통문을 돌려 농민들을 모아 민란이 발생한 것이다. 이승문은 벽진이씨로 동면 갈치촌에 살았고 나이는 48세였고, 최남기는
조직이었다는 점에서 천도교와 관련된 지회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Ⅱ. 항일전쟁(항일독립전쟁)의 과정
종교로 본 항일전쟁 제1기의 역사는 확실하게 유림(儒林)의 세력이 주도하는 유교(儒敎)의 항일전쟁 시대이다. 일본제국주의자들의 함포외교에 의한 강화도 강제수호조약 체결로부터
대한식민지화 방침을 확정하고, 이를 실현코자 광무황제를 강제로 퇴위시키고, 비상시국에 혹시 일어날지도 모를 무력 반발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군대해산을 결정했다. 그러나 이러한 조치는 결국 한국민의 강력한 저항을 가져온 전기가 되었다. 특히 군대해산은 의병전쟁이 전국적으로 급격히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