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개항 이후, 대한제국기를 거치면서 우리사회 일각에서는 전통사회에서의 가치와는 다른 반전통적인 신사회를 표방하는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다. 우리는 한말 신학계열 지식인들의 주장 속에서 전시대와 구분되는 몇 가지의 중요한 전환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시기 지식인들에게 전환적 사
위정척사운동을 벌이는 1860년대로 볼 수 있다.
민족주의를 실학사상과 연관시켜 한국 민족주의의 시작을 훨씬 앞으로 당겨 보는 시각도 있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한 한국 민족주의의 대표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여기서는 한국 민족주의의 전개과정을 개항기와 구한말로 잡았다.
2.시대별 민족주
대한국국제[大韓國國制] 의 국제 정치사적 의미 분석
대한제국은 한반도가 일제의 식민지로 전락하기 이전 마지막으로 존재했던 국가이다. 그리고 이 시기는 제국주의 열강들에 의해 한반도는 물론이고 여타 동아시아의 많은 국가들이 국권침탈을 당한 시기이다. 특히 러시아와 일본은 대한제국을
대한제국 선포로 인하여 조선도 만국공법 질서에 편입하고 근대화를 추구하고자 하였지만, 열강의 개입과 국내적 분열로 인하여 이러한 시도는 좌절을 겪게 되었다. 국내적 분열은 독립협회의 의회설립운동에서 나타나는데, 독립협회의 자유민권적 운동과는 달리 고종은 전제황권을 강화하는 대한국
유교 경전(충과 효) + 무술교육정도
(2) 태학(太學)
- 태학의 설립
- 고구려의 학교 교육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삼국사기에“소수림왕 2년(372)에 태학을 세워 자제를 교육했다.”고 한데서 나타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에 대한 기록 중 최초의 것이다. 이 시기는 중국의 전진(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