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안에서 그 나라 국민들의 이익관계를 대변한 국가 내 경제정책협의를 통하여 주로 해결해왔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경제학에서는 한 국가와 경제의 관계를 바라보는 시각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 하나는 마르크의 국가계급성, 또 하나는 케인즈의 국가 중립성이다. 나는 이 두 가지의 시
국가에 대해서 주로 파생적이고 ‘상부구조적’ 역할을 할애하면서 더 이상 아무런 문제점도 가지지 않은 채, 국가를 경제적 지배계급의 단순한 하인으로 보려는 경향이 있는 과도한 ‘경제주의적’ 편견으로부터(→경제주의) 나온 것이기도 하다. 이와 반대로 국가에 대한 최근의 많은 저서들은 국가
국가와 무관하게 살아갈 수 있다면 그는 아마도 인간이상의 신이거나 인간이하의 동물에 해당할 것이다.
고대 서양 철학사에서 정치를 윤리적인 관점에서 파악하려는 경향을 발견할 수 있다. 소크라테스가 “너 자신을 알라.”고 외친 명제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우매함과 욕심을 깨우쳐 행복한 공동
1. 국가의 명칭
국가라는 것은 무엇일까? 국가라는 말은 정치학적 술어와 마찬가지로 다의적으로 해석되고 있으므로 국가의 본질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국가라는 말의 어원부터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국가의 형태는 역사상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역사상 가장 먼저 그 모습을 드러낸 것은
국가를 공동의 법률과 공공복리를 위해 결합된 조직체로 불렀다.
또 주권론의 창시자인 보댕은 국가를 ‘최고 권력과 이성으로 지배하는 집단’이라고 정의함으로써 근대 민족국가의 특징인 주권 개념을 반영시켰다.
헤겔은 국가를 ‘최고의 윤리적 이념의 현실체’로, 엥겔스는 ‘국가는 계급투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