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혁신의 이상모형
공자는 군주 혹은 누군가를 통치할 만한 권한이 있는 사람은, 가장 인간다운 존재여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는 곧 따뜻한 마음씨와 지혜로움의 덕을 지닌 사람이 군주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군주란 백성들에게 모범을 보이고, 인과 예 등의 도덕성을 강조함으로써 올바
2) 율곡: 부국강병론
(1) 개념
나라의 살림을 넉넉하게 하고, 군사력을 튼튼하게 한다는 뜻이다. 부국강병은 기본적으로 세상을 잘 다스리고 백성들을 평안케 하기 위한 수단이다. 나라가 강성하면 외부에서 침략을 당해 백성들이 고통을 받는 일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율곡의 십만양병설의 경우,
2.4 한나 아렌트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할 때 비로소 소통한다.”
2.4.1 공화정 민주주의
정책은 인간의 존엄성을 실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한나 아렌트에게 인간의 존엄성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전체주의가 아닌 공화정 민주주의가 현실적이라고 하였다. 전체주의에서는 시
론상황"과 의사소통적 행위론, 그리고 심의 민주주의 이론을 구축하는 개가를 올리게 된다. 아렌트의 유작 <정신의 삶>또한 정치철학적 저술인데 이 책에서 그는 우리의 사유행위와 정치행위의 연계성을 밝힐 목적에서 우리의 정신 기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현상학적 방법으로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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