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는 자유주의라는 것을 알기 쉽게 표현해 주는 학교였다. 그렇지만 교육에 있어서 지적요소를 경시한 것과, 일반사회에서는 그의 교육이론이 맞지 않다는 것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기도 한다.
Ⅲ. 결론
그럼 여기서 나의 생각을 정리해 볼까 한다. 나의 생각은 국가주의도 자유주의도 그 하나
자유주의 교육이라면, 스파르타교육은 군국주의적 국가주의라는 점에서는 차이가 있으나 국가를 방위하기 위하여 용감하고 애국심이 있는 시민을 양성하려고 한 점은 일맥 공통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1) 스파르타의 교육
스파르타(Sparta)는 그의 10배가 넘는 피지배계급과 노예를 통치하고 있었
"라는 표어를 내걸고 전통적인 교육을 비판하면서 새로운 학교를 건설하여 신교육운동을 전개하였다. 이러한 신교육운동은 1890년대부터 1920년대에 걸쳐 새로운 신학교를 창설해 새로운 교육을 실천해 가려고 노력하였으며, 점차 이러한 신학교 설치 운동은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되어 갔다.
불교가 도입되어 전통적인 무속신앙과 낭가사상이 조화를 이루면서 정치와 교육문화 전반에 큰 영향을 주게 되고, 윤리의식의 발달과 아울러 정치제도의 발달을 촉진시켰다. 특히 유교의 수용과 더불어 한자의 도입은 이를 배우고 가르치는 형식적 교육기관인 학교 교육의 성립과 발달을 촉진시켰다.
오늘날 대부분의 모든 나라의 학교들은 그 종류와 수준에 관계없이 기본적인 사회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사회적 기능들이 비효율적인 학교교육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해방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한국교육계는 외국교육사사의 민감한 영향하에 여러 교육사사이 도입되었다. 특히 초기에 듀이(Dew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