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주의 자유주의] 국가주의와 자유주의 그리고 섬머힐 학교

 1  [국가주의 자유주의] 국가주의와 자유주의 그리고 섬머힐 학교-1
 2  [국가주의 자유주의] 국가주의와 자유주의 그리고 섬머힐 학교-2
 3  [국가주의 자유주의] 국가주의와 자유주의 그리고 섬머힐 학교-3
 4  [국가주의 자유주의] 국가주의와 자유주의 그리고 섬머힐 학교-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가주의 자유주의] 국가주의와 자유주의 그리고 섬머힐 학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Ⅰ.국가주의와 자유주의


Ⅱ-Ⅱ.니일의 섬머힐 학교


Ⅲ. 결론
본문내용
니일은 한 마디로 철저한 자유주의자였다 이와 연결하여 니일의 교육사상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는 자유이다. 그는 어린이들에게 철저하게 자유를 부여하는 교육이야말로 증오와 공포심에 가득 찬 오늘날의 병든 세계를 구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보았다. 니일은 자유를 다른 사람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라고 정의 내렸다. 그는 이러한 자유가 방종과는 다른 것으로 진정한 자유는 상호적이고 자기 통제를 의미한다고 보았다. 여기서 자기 통제는 다른 사람들의 일을 생각하는 능력, 다른 사람들의 권리를 존중하는 능력을 뜻한다.
그래서 자유란 어린이가 하고 싶은 어떤 일이라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거나, 가지고 싶은 것은 어떤 것이라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참다운 자유 속에서 자라난 어린이는 자기의 자유 의지에 의해 자기의 행동을 잘 통제할 줄 아는 자율적 어린이가 된다는 것이다. 일체의 부자연스러운 억압이 배제되고 인간에게 자유가 주어졌을 때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갖고 있는 선량한 자연성을 되찾게 되며, 스스로의 의지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자율적 인물인 진정한 자유인이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수업을 듣지 않아도 되며, 도둑질을 해도 혼나지 않는다. 교장선생님을 두려워 하지 않고 친구처럼 생각하며, 10살짜리 꼬마가 담배를 피워도 혼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이 학교가 모든 선택을 학생 스스로에게 맡기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이 학교가 무질서하고, 혼란스러운 학교라는 것은 아니다. 일주일에 한번 전교자치회를 통해 나름대로의 문제들을 해결해 가기 때문이다. 일체의 억압과 부자유 속에서 탈피하여 학생들에게 자유를 주어 참다운 기쁨과 행복을 느끼게 하는 것이 참교육이라는 니일의 교육사상이 잘 나타나 있는 이 학교는 자유주의라는 것을 알기 쉽게 표현해 주는 학교였다. 그렇지만 교육에 있어서 지적요소를 경시한 것과, 일반사회에서는 그의 교육이론이 맞지 않다는 것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기도 한다.

Ⅲ. 결론

그럼 여기서 나의 생각을 정리해 볼까 한다. 나의 생각은 국가주의도 자유주의도 그 하나만 가지고서는 공존할 수 없다는 생각이다. 개인이 없는 국가란 존재할 수 없으며, 국가가 없는 개인도 존재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지금 현재의 국가주의는 부작용도 많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인 성격을 띤다. 또한 자유주의 체제도 자칫하면 이기주의적인 인간을 양성할 수 있다는 부정적 측면을 가지고 있지만, 개성적이고, 창조적인 인간을 양성할 수 있다는 긍정적 측면을 가지고 있다. 이렇듯 각각의 주의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으므로 서로 한가지의 사상만 가지고서는 존립되기 힘들 것이다. 그러므로 내 생각은 이 두 사상의 장점을 융합하는 절충안을 통하여 미래의 교육이 오늘날 보다는 더 나은 교육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
하고 싶은 말
국가주의와 자유주의에 대립되는 입장에 대하여 서술한 후, 자유주의의 대표적 학교라 할 수 있는 닐의 섬머힐 학교에 대하여 서술한 글입니다. 많이 이용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