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산업에서는 디지털 문명의 발달로 인한 저작권 문제가 가장 큰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 자료에서는 음반산업의 현실과 문제점을 분석한 후 과연 어떠한 방향으로 음반산업이 나아가야 할지를 모색할 것이다.
Ⅱ.본론
1.음반산업의 이해와 국내음반산업의 개요
1) 음반산업의 이해
음반산
음반 기획사들은 음악시장의 파이를 빼앗길 것을 우려해 신규시장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었어야 했는데, 하지 못해 블랙마켓이 양산되는 현실을 적극적으로 개진하지 못했다. 음반업계 및 관련정책입안자들의 늑장 대응은, 북미나 유럽과 달리 국내 온라인 유료감상서비스 시장이 빨리 자리
발전전략)”을 모색하는데 결정적인 장애가 되고 있다. 이러한 장애는 한․일 양국간 시장과 산업 관계가 갈수록 밀접해지는 시대적 추세에 비추어 시급히 해결해야할 과제가 아닐 수 없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점의 해결 방안으로 일본 애니메이션산업 현황에 대한 고찰을 통해 국내 애니
산업의 주축이라고 할 수 있는 국내 이동통신사들은 편집음악을 제공하고 얻는 수익의 60-70%를 패킷료와 정보이용료로 가져가고 있다. 이러한 구조에서 음악산업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 음반사들 및 제작자들의 수익은 결코 늘어났다고 할 수 없고 전통적인 수익구조 관점에서 볼 때 치명적
산업에서의 창작/제작자의 입지를 더욱 좁게 하고 있다. 또한 유통의 교섭력이 극대화되어 음원 독점 사용 등 투자자 편향의 시장 재편이 가속화되고 있다.
<그림-4> 국내 음악 산업의 구조적 Player 분석
자료:한국콘텐츠진흥원(2009이슈페이퍼)
<그림-5> 음악산업 중 분류별 매출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