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산업, 현 상황과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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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산업, 현 상황과 미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음악산업의 개념

(1) 정의
(2) 특성

2. 음악산업의 현 상황

(1) 국내
가. 국내 음악산업의 문제점
나. 국내 음악산업의 성장 및 다양화전략
(2) 해외

3.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중음악 장르는 시간이 지날수록 협소해져 2009년 차트 상위권에는 아이돌 그룹과 댄스 음악 만이 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음악 차트 내 아이돌 가수 비중


자료:한국콘텐츠진흥원(2009이슈페이퍼)


국내 음악 산업의 음악 장르 편중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음악 산업 內Player의 변화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1) 생산의 구조
제작사는 원활한 유통 장악을 위해 제작-유통 부문의 수직 계열화로 대형화되는 전략을 취했다. 이에 안정적인 음반 판매량 확보가 가능한 스타 시스템에의 의존도가 높아졌고 장르 편중 및 일부 스타에의 집중현상이 나타나 결국 획일화된 음악 상품제공으로 소비자의 흥미를 감소시키게 되어 시장 침체를 심화시키는 악순환을 낳게 되었다.

2) 유통의 구조
한국 음악 산업에 있어 방송 매체는 단지 대중음악을 수용자에게 전파해주는 매개자의 역할 뿐 아니라 상업적인 성공을 보장해주는 적극적 개입자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음원 제작사에 대해 절대적 우위를 갖는다. 이러한 우위는 수익성이 적은 음악 프로그램이 줄어드는 결과를 낳았고 가수들은 홍보를 위해 예능 프로그램으로 진출하여 가수의 엔터테이너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전통적으로 음반의 유통은 우선 도매상에서 음반 출시 직후 제작사로부터 음반을 사들여 다시 소매상에 유통시키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이 형태는 웃돈이 오가면서 시장 규모와 건전이 열악한데 디지털 음반시장의 확대 됨에 따라 침체 되고 있다. 이런 영향과 더불어 기업의 수직계열화를 통한 음원 제작 분야 진출은 불합리한 수입 배분 구조 가 고착을 초래하였다. 이는 음악 산업에서의 창작/제작자의 입지를 더욱 좁게 하고 있다. 또한 유통의 교섭력이 극대화되어 음원 독점 사용 등 투자자 편향의 시장 재편이 가속화되고 있다.






국내 음악 산업의 구조적 Player 분석


자료:한국콘텐츠진흥원(2009이슈페이퍼)



음악산업 중 분류별 매출액


자료:한국콘텐츠진흥원(2009이슈페이퍼)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콘텐츠진흥원, “음악산업 동향분석(2009) 이슈페이퍼” , 2010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온라인 음반시장 활성화 방안” , 2004
한국콘텐츠진흥원, “해외콘텐츠 시장조사(캐릭터,음악)” , 2010
문화체육관광부, “2010 콘텐츠 산업백서” , 2011
한국무역진흥공사, “미국 모바일 미디어 시장동향, 해외시장정보(경제/산업동향)” , 2010
유진룡 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이해(넥서스BIZ)” , 2009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최근 디지털 음악 소비 행태 변화” , 2009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7 해외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총괄)” , 2008
한국콘텐츠진흥원, “음악 어플리케이션으로 다시 살아나는 음악 산업” ,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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