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남사당패의 개관
1. 남사당이란?
남사당패가 언제 어떠한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는가 하는 것은 확실하지 않다. 다만 몇몇 문헌에 의하면 이미 신라 이전에 유랑 예인 집단이 있었음을 추측할 수 있을 뿐이다. 유랑예인 중 대표적인 것이 남사당패로서 이것은 1900년대 초까지 떠돌이 예인들의 대
1. 구비문학의 전반적인 성격
구비문학이란 문자로 기록되지 않고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는 문학을 가리키는 말이다. 문자로 기록되지 않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시공 속에 나타났다가 살아지는 한계를 지니 고 있지만, 그것을 만들고 즐기는 사람들의 인식 속에 지속적으로 저장되고 변화하면서 존재
구비문학은 기록문학과 달리 현장에서 살아 숨쉬는 문학이다. 그것은 사람들이 얼굴을 맞대고 호흡을 나누는 바로 그 자리에 존재한다. 그 자리는 노동의 현장일 수도 있고, 놀이의 현장일 수도 있으며, 의식(儀式)의 현장일 수도 있다. 삶의 현장에는 어느 곳에나 구비문학이 있어 생활의 일부를 이루
Ⅱ. 본론
1. 신화
1) 신화의 정의
신화는 신성시(新聲視)되는 이야기라고 정의할 수 있다. 신화는 이를 보는 각도에 따라서 각각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신화를 한 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신화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역시 각각 다르다. 따라서 앞에서 내세운 신화의 정의 역시 절
어떠한 대상을 살펴 볼 때, 그 대상을 보다 확실하고 체계적으로 살펴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그 대상 자체를 명확하게 하는 일일 것이다. 여기서, 그 대상 자체를 명확하게 한다는 것은 대상의 범위를 확정짓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국문학’을 살펴봄에 있어, 그것을 개괄적으로 체계를 세워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