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은 말은 우리말이지만 글이 중국의 글이었던 시대가 있었기에 범위에 대한 논쟁이 일어난다. 하지만 국문학의 범위를 잘 정리해 놓은 김홍규의 “한국문학의 범위(황패강 외 - 한국문학연구 입문)”, 조동일의 “국문학의 개념과 범위(장덕순 편 - 한국문학사의 쟁점)”를 중점으로 보아 정리하면
문학으로 부각시키는 과정에서 시조가 오랜 세월에 거쳐 장구히 발달해온 장르임을 강조하기 위해 무리하게 논지를 전개한 면이 없지 않다. 따라서 이후 삼국시대문학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이태극의 논의와 같이 시조의 발생을 고려 초로 늦추어 보는 시각이 우세하게 되었다.
국문학사나 국문학 개론에서 제 자리를 찾지 못하는 실정이며, 고려시대에는 다양한 장르의 시가들이 시대를 달리하거나 혹은 비슷한 시기에 존재했다. 그 중 향가, 경기체가, 시조, 가사는 고려시대에 창작되고 가창되었고 각기 독립된 장르로 다루고 있다. 김광순 외, 『한국문학개론』, 경인문화사,
문학의 기본개념에 맞는 국문학이 탄생할 수 있게 되었다.: 국문학의 개념, 국문학사의 시대구분에 있어서 이 시기가 중요시 됨
한글 창제에 영향을 준 이론적인 배경
중국음운학(동양의 언어학):홍무정운
송학(유교철학)-고려(안유(향), 이제현, 정몽주)의 성리학이 조선으로 전래
훈민
Ⅰ. 서론
고려가요는 고려시대 서민들에 의해 형성되고 널리 향유된 문학으로서, 신라시대의 향가와 더불어 국문학사상 귀중한 고전문학 작품으로 다루어져 왔다. 고려가요는 다른 고전시가에 비해서 비교적 읽기 쉬운 작품들이 많은데, 그 이유는 내용이 쉽게 표현되어 있고 또한 당시 서민들의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