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금 문학비평의 지난 수 천 년 동안의 인류 역사에 있어서 가부장제 사회에 대한 가장 도전적인 모험이 바로 페미니즘의 등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전통적인습에 맞서는경희(단편 「경희」, 나혜석)와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박태상)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겠다.
모습이 많이 반영되었다고 느껴졌다. 그래서 여성해방론자로서 나혜석이 경희를 통해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과제물에서는 소설로 본 여성성격을 주제로, <경희>와 <사랑의 향기>, 그리고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소설에 나타난 여성성격을 분석하고자 한다.
나혜석(晶月 羅蕙錫 : 1896∼1948)이라하면 제일 먼저 근대 미술사상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라는 이름이 따라붙는다. 또한 여권운동의 선구자이자 진보적 사회 사상가이다. 그리고 근대문학 최초의 여성작가이기도 하다. 하지만 여성작가와여성해방론자로서의 면모는 그다지 주목받지 못하였고, ‘최초
와 동등한 교육을 받아 직업을 가질 수 있게 되었으며, 이로써 사회를 위해 활동할 수 있는 새로운 여성상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전통적인습에 맞서는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겠
여성의 다양한 자아 찾기. 자기 삶의 모색은 여성문학의 내용을 풍부하게 하면서 발전되어 왔다, 이제 여성문학은 여성 작가들의 자아 찾기의 긴 여정을 마치고, 여성만의 독백적인 글이 아니라, 남녀의 진정한 대화를 가능케 하는 문학으로 나아가야 할 지점에 와 있다, 여성주의 관점에서 훌륭한 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