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이 사회를 전복시키고 퇴폐적이며, 외설적이며, 부도덕하다는 이유로 소설창작을 금하였으나 많은 사람들이 있고 권선징악(勸善懲惡)과 흥미 있는 소설이 많아 그 이후로 양반들도 소설창작을 하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개론1공통) 조선조 사대부 계층의 소설관을 정리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소설은 국민들에게 그 깨 시대적인 상황에 맞춰 다수에게 읽히게 되었다. 양반, 평민들 다수가 고소설을 감상한바 고소설을 통하여 그때 당시희로애락의 삶을 그대로 알수가 잇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개론1공통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
Ⅰ. 서론
1. 연구 범위
영웅소설의 도식성과 대중성을 연구하면서 영웅소설 중 도식성을 보여줄 수 있는 소설이 조선시대에 많다는 점과 영웅소설이 본격적으로 생산되고 유통되기 시작된 시기가 조선시대라는 점을 고려하여 조선 시대에 창작된 영웅소설을 다루기로 한다. 또한 영웅소설은 다
2. 나말여초 출현설
교재 『국문학개론』에서 김광순은 신라말․고려초에 출현한 <조신>, <최치원>, <수삽석남>, <금현감호> 등의 작품을 소설의 효시로 보고 고소설을 정리하였다.
2.1. 개념
고소설은 신소설이 나오기 이전까지의 소설을 지칭한다. 과거에는 고대소설이라고 일컬어 왔으나 이는
윤리도덕을 비판하고 인간의 본성을 긍정하는 측면이 있다. 하지만 <이춘풍전>은 내기와 공모의 방식이 거의 파괴되어 있으며 이춘풍 역시 한량이기에 도덕군자인 체하는 인물들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여기서 “웃음을 유발하는 이춘풍의 경직성은 그러므로 새롭게 형성되는 사회에 대한 유연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