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화한 소설을 모두 말하기도 하지만 고전소설에서는 주인공의 영웅적인 전쟁 중심의 내용만을 군담소설로 따로 모아놓고 있다. 군담소설은 전쟁에서 싸워 이긴 무용담을 중시하지만 가공의 인물이나 사건을 꾸며서 지은 역사소설이나 전기소설과는 다르다.
내용은 권선징악, 사필귀정, 고진감래
작품으로서 이론적이고 관념적인 정의를 개진한 작품이다. 참된 인간성에 대한 연암의 관심은 자서에서 분명히 천명된 바 있었다. 오륜에 있어서 신(信)이 인의예지의 끝에 오지만, 그러나 사단의 바탕이 되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음을 작품 안에서 상기시켜준다. 신은 부자, 군신, 부부의
분석적 방법, 해설적 방법) : 서술자가 인물의 성격을 직접 요약해서 설명하는 방법. ‘말하기 (telling)’.
(2) 간접적 방법(극적 방법) : 인물의 행동, 대화를 서술하거나 묘사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제시하는 방법. ‘보여 주기(showing)’.
3. 인물의 유형
(1) 주동 인물-작품에서 중심 역할을 하는 주인공.
(2
국문학에서의 고대 소설에 대한 특징이나 개념 그리고 주요 작품(作品)들을 알아보고, 국문학(國文學)의 근원(根源)이 되는 삼국유사(三國遺事)에 기재되어 있는 단군 신화(檀君 神話)를 필두(筆頭)로 서사 문학의 발전과 대표적 흐름을 파악한 다음, 각 소설을 분석(分析), 그 부수적인 요소로 글의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