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는 신분제사회가 존재기반을 잃으면서 서민문화가 전면적으로 활성화되던 시기였다 경제구조의 변동과 새로운 사상의 유입 등은 서민의식의 성장을 가져왔고 서민문화의 전성기를 이룰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잡가는 서민문화가 활성화되어 가던 19세기에 신분적으로는 하층민에 속
국악계는 남쪽 출신 예술인들에 의해 주도되고 있었다. 서울에서 활동하던 많은 예술인들이 6.25전쟁 때 북으로 들어가 국악계를 석권하다시피한 것이다. 이들은 창극 춘향전과 심청전, 배뱅잇굿 등을 무대에 올려 상당한 인기를 모았다고 한다. 그러면서 국악계를 장악하고 있던 남쪽 출신들은 남도 창
국악계와 문학계가 서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국악계에서 말하는 잡가는 12잡가와 평시조사설시조 등의 노래가 포함되는데, 노래의 방식에 따라 잡가라고 불렀던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국악계의 잡가개념은 曲에 따른 것으로서 문학 쪽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이기도 하다.
문학 쪽에서 논의
얼씨구, 지화자! 신명나는 국악교육을 위하여
철부지 17살 때 청아한 대금소리에 이끌려 국악계에 입문. 그 후 한국 전통음악을 천직으로 여기며 살아온 한 국악인재를 소개합니다.
저는 어려서부터 음악만 나오면 두 눈을 질끈 감고 감상하는 깜찍한 아이였다고 합니다. 확인할 길은 없지만 오래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