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국악교육 교육적 가치, 교수-학습 방법
1. 국악의 개요
1) 국악의 개념
국악이라는 단어가 우리의 음악을 지칭하기까지 우리의 음악은 향악(鄕樂), 아악(雅樂), 정악(正樂) 등의 용어로 불리어 왔다. 국악이라는 용어로 불리게 된 것은 1907년 당시 음악기관이던 장악원의 악사 직명을 ‘국악사
악사(音樂史) 등등 광범위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는데, 이 것은 우리의 전통음악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문헌이다.
이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에서는 67종의 악기를 만든 재료에 따라 8가지 즉 8음(八音또는 八部)으로 구분하였다.
1. 금부(金部)
편종(編鐘), 특종(特鍾), 방향(方響), 징(鉦), 나발(喇
악사를 양성하고 악곡을 이습하였는데 이것이 곧 <음성서> 이다.
신라는 삼국통일 이후 불교의 영향을 받아 <범패> 일명 <어산>이라는 불교 음악이 수입되었고 최치원의 <향악잡영> 에 기재 된 것과 같은 서역계의 무악(舞樂)들이 성행했다. 고려시대에는 삼국시대의 음악을 이어받아 더욱 활발한 발달
Ⅰ. 서론
예로부터 남달리 노래와 춤을 즐겼던 한민족은 고유한 음악을 발전시켜 왔다. 오랜 세월 동안 문화전반에 걸친 중국과의 교류를 통해 중국음악의 영향을 받은 것도 사실이지만 한국음악은 중국을 비롯한 주변 아시아권 민족의 음악과 확연히 구별되는 뚜렷한 특징을 지니면서 발전해 왔다.
국악공연은 많은 공연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새로운 범주에 속하는 새로운 장르의 개척은 괄목할 만한 성과는 얻어내지 못하였다. 그런 가운데 이지영, 강은일, 허윤정 등의 중견 연주가들에 의해 다른 나라의 악기 또는 장르와 접목을 시도하는 참신함이 돋보였다. 국내 공연은 전통공연을 비롯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