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음악을 더욱 강조하고 있고 교사의 재량에 따라 지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악 학습에 대한 교사들의 갖가지 이유 즉 학생들이 전통음악을 접해 볼 기회의 부족, 교사들의 국악교육자료 및 내용체계 이해 부족으로 전통음악에 대한 관심 밖의 일로 매우 안타까운 현실이다. 따
교육 개혁을 하고 있다. 이에 동조하고자 미국의 음악교육자 협의회(,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는 (1) 구체적인 음악적 기술과 지식, (2) 다양한 양식의 음악, (3) 창조적 기술, (4) 문제 해결력과 높은 수준의 사고력, (5) 타교과 간의 통합성, (6) 공학, (7) 참평가(authentic assessment) 등을 전제로 2000년을 대비
민요가 불리어진다고 할 때, 민요를 민족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기록문학이나 구비문학의 설화나 신화도 민요와 더불어 그들 나름대로 민족의 특성을 표현하는 다양한 문학 형태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이들과의 조화로운 관계 속에서 민요의 올바른 평가를 추구할 때 민족문화
활동별로 먼저 영역을 설정하고 그 속에 교과의 지향점을 수용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때 교과의 지향점이 교사에게 곧 수업 활동으로 연결되기가 쉽지 않다. 제 7차 교육과정은 10개 학년을 하나로 연계하여 전 학년이 거의 비슷하게 음악교육을 받게 된다. 어느 학년에서 어느 수준으로만 지도하
음악적인 스타일 등이다. 이러한 활동들을 기본 활동으로 이용하고 모든 어린이들의 음악경험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음악활동들은 유아들에게 즐겁고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며 음악경험에서 자신의 전체적인 개념으로 이해하게 될 것이다.
유아음악교육은 유아의 창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