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한국에서는 대부분 5성만 사용한다. 그리고 음정이 다른데 궁(도)·상(레)·각(파)·치(솔)·우(라)로 나타난다.
Ⅳ.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의의
나라마다 언어가 다르고, 그 나라 어법을 바탕으로 하여 그 나라 음악의 어법이 이루어진다. 오랜 역사 속에서 각각 다른 언어와 문화적인 전통을
지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악 학습에 대한 교사들의 갖가지 이유 즉 학생들이 전통 음악을 접해 볼 기회의 부족, 교사들의 국악 교육자료 및 내용체계 이해 부족으로 전통 음악에 대한 관심 밖의 일로 매우 안타까운 현실이다. 따라서 전통 문화교육의 정상화 및 생활화는 격동하는
국악 교육이 강조되는 것이다.
제6차 교육과정에서도 국악지도를 더욱 강조하고 있으나, 사회는 물론 학교 교육에 있어서 음악교육 자체가 소홀한데, 더구나 국악에 대한 교육은 완전히 도외시되고, 서양 음악 일변도식의 교육을 하고 있는 눈물겨운 실정이다. 국악에 대해서 교사, 학생 모두가 잘 모
대칭 되는 개념으로 사용되는 말이다.
Ⅱ.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현실과 필요성
음악은 인류 역사의 시작과 함께 인간의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발전되었고, 동서양을 막론한 세계 인류의 정신 및 감정 속에서 무한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여온 예술의 한 분야라 할 수 있다.
현행 유아의 음악과 교사용지도서는 국악교육에 있어서 오류나 혼동을 초래할 부분이 많고 교사들에게 제시해야 할 중요한 부분을 상당수 빠뜨리고 있다. 차후에 집필될 지도서는, 국악교육을 충분히 받지 못한 교사들에게 학교에서 바른 국악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금의 것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