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현장에서 지도상에 많은 고층과 문제점이 있는 것이다. 가장 큰 문제라고 한다면, 국악 역시 음악이므로 서양 음악식으로 지도하면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실정이다.
예컨대 우리의 『아리랑』을 어떻게 지도하고 있는지 사례를 들어 생각해 보겠다. 『아리랑』이 교과서에 서양식 오선보로
지도를 통해 우리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이해와 초보적인 표현 능력을 기르고자 하며, 장단치기와 전래 민요 부르기 기능을 신장시키도록 다음과 같이 학습활동을 전개하고자 한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
순수한 우리 고유의 음악을 무엇이라고 불러야 적합할까? 흔히들 ‘국악’이라고 불
음악적 개념을 개발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2. 알맞은 해설
해설은 곡에 따라 적절히 구상해야 하며 가급적 간결하게, 의욕을 유발할 수 있는 해설이 좋고 공식적인 것은 있을 수 없다. 해설은 악곡의 종류, 연주 형태, 악곡분석, 악기, 사적 및 지역적 배경, 평가비판적 내용을 들 수 있다.
3. 설
국악의 원리와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국악의 특징을 올바로 알아야만, 바람직한 지도 방법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렇게 되어야만, 우리의 전통음악교육이 올바르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Ⅱ.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
국악원의 홈페이지 국악교육의 국악기 항목과 국악대사전 항목에서 소리와 영상을 지원 받아 학생들에게 국악기 소리를 직접 반복해서 들려줄 수 있다. 또 한 가지 인터넷상에 제공된 멀티미디어 교재를 활용하여 장구장단과 민요를 배울 수 있는 방법도 고찰되었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