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5음계(Pentatonic Scale)와 같이 솔(Sol), 라(La), 도(Do), 레(Re), 미(Mi)로 되어 있다.
◦ 서양 음악은 7음계로 되어 있고, 우리 음악은 5음계로 되어 있다.
◦ 우리 음악의 5음계는 궁(宮:Do), 상(商:Re), 각(角:Mi), 치(緻:Sol), 우(羽:La)이다.
◦ 세마치 장단은 3/4박자(또는 9/8박자)이다.
◦ 국악기의
국악의 원리와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국악의 특징을 올바로 알아야만, 바람직한 지도 방법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렇게 되어야만, 우리의 전통음악교육이 올바르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Ⅱ.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
국악원의 홈페이지 국악교육의 국악기 항목과 국악대사전 항목에서 소리와 영상을 지원 받아 학생들에게 국악기 소리를 직접 반복해서 들려줄 수 있다. 또 한 가지 인터넷상에 제공된 멀티미디어 교재를 활용하여 장구장단과 민요를 배울 수 있는 방법도 고찰되었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교육은 민족 문화에 기대할 수밖에 없다” 고 할 때 전통문화 교육은 민족정체성 제고와 세계화를 위하여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지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한다. 특히 전통음악을 더욱 강조하고 있고 교사의 재량에 따라 지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악 학습에 대한 교사들의 갖
국악활동으로는 국립국악원이 미국을 비롯하여 우즈베키스탄, 독일 등 전세계 지역에 해외문화학교를 개설하여 운영하였고, <종묘제례악>의 일본 공연은 해외 문화상품화에 성과를 이룬 연주회로 호평을 받았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
1. 향악, 당악, 아악
향악은 당악이 들어오기 이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