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계소설’이라고 하면 ‘판소리면 판소리고 소설이면 소설이지 판소리계소설은 또 뭐지?’하고 의문을 갖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판소리계소설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짚어보고, 판소리계소설의 특징과 의의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수-학습 방안에 대해서도 이야기
소설 애호가들에 의해 소설로 정착되었다. 노상예, 「<춘향전>과 <춘향가>의 수업모형 비교 연구」, 고래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p.5
판소리계소설은 항상 판소리와 함께 논의되며 그와의 관계를 뗄 수 없다. 판소리의 어의는 ‘판’과 ‘소리’의 성어로써 판놀음에 있어서의 한 유형인
, 신분에 따른 제약 등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조선조 사회에서 애정소설의 결연 장애 양상이 가지는 사회적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해 보겠다.
소설을 탐독하면 그런 일이 현실에도 가능하겠다는 착각이 든다. 이 장에서는 고소설론과작가3공통 ※ 다음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70점) ① 전기소설 ② 군담소설 ③ 대장편소설 ④애정소설 ⑤세태소설 ⑥판소리계소설 ⑦우화소설에 대해 서
소설을 대표하는 <홍길동전>은 봉건 사회의 모순을 다룬 보기 드문 소설이어서 ‘사회소설’로 불리기도 하며, 영웅의 일생을 다룬 소설이어서 ‘영웅소설’로도 불리운다. 본고에서는 <홍길동전>과 관련한 허균의 사상, 영웅 일생의 서사구조, 문학적 의의,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활용방안을 살펴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