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밖' 사이를 '안-밖' 사이로 바꾸어 놓는다.
<제망매가>의 주제는 "누이의 죽음을 당하여 그 비탈속적인 미망과 집착을 안타까운 심정으로 깨우치고 大贖的 求道로 영혼을 편히 왕생케 하려는 추모의 시"이다. 齊의 성격이 짙고, 제에서 누이를 감동시켜 미타찰에 왕생하게 한 표현의 본질이 있다.
6. 조선의 소설 문학
(1) 고소설(古小說)의 발달과정
①고소설은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 한다. 하나는 패관문학(稗官文學)이 가전(假傳)의 형태로 변모되고, 이것이 짜임새 있게 형태를 갖추어 한문단편(漢文短篇)이 된다. 또 한 부류는 패관문학이 설화(說話)로 분화되고 이것이 발전하여 국문소
처용가(處容歌)
3) 10구체
가장 정제된 형태로서, 특히 낙구(落句)에 ‘아으(阿也, 阿邪, 阿耶)’ 등의 감탄사를 상투적으로 배치한 부분은 후대에 발생한 시조(時調)의 종장(終章) 첫 구에 흔히 나타나며, 가사(歌辭)의 낙구에도 나타난다.
3. 향가의 성격
향가의 장르적 성격은 단순하지 않다. ‘
처용가 연구란 넓은 의미에서 설화의 연구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지금까지 연구의 성과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역사의 설화와 과정에 대한 탐구이다. 이는 처용설화가 삼국유사에 실려 있고 또한 거기에 수록되어 있는 많은 설화가 어떤 특정한 역사적 사실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