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 : 향가의 형식에는 4구체, 8구체, 10구체 등이 있는데 10구체가 가장 정제(整齊)된 형식이다.
1) 4구체
전래(傳來)의 민요(民謠)가 정착된 노래이다. 예)서동요, 풍요, 헌화가(獻花歌), 도솔가
2) 8구체
경주(慶州)가 아닌 지방에서 유행된 노래이다. 예) 모죽지랑가(慕竹旨郞歌), 처용가(處容歌)
향가의 서사화는 이 가요형식으로 하여금 정형률을 가진 민족시가 형식으로서의 형태적 면모를 뚜렷이 갖추게 하였으며 이것은 향가의 발전에서 이룩된 가장 큰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서사화 된 향가형식의 주되는 특징은 실제 노래로 불리워진 가사의 내용을 조선말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다. 그리하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제망매가’ 이 고전의 향가는 우리에게 다시 한 번 그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작가가 느꼈을 삶에 대한 무상과, 허무, 죽음 이후의 세계에 대한 미지와 두려움. 이런 생각들이 독백의 형식에 빗대어 나에게 넋두리 하고 있는 듯 했다.
및 후기 신라시기 한자시문학의 진보적 경향을 특징짓는 중요한 내용의 하나를 이룬다고 할 수 있다.
한자시문학에 구현된 애국적 감정과 발해의 시가유산
이 시기 애국적주제의 작품들은 뚜렷한 경향성을 띠고 있었다. 발해의 시가 유산은 그러한 대표적인 실례의 하나로 된다. 옛고구려의 영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