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사라고 한다. 국어의 품사를 가르는 기준은 형태, 기능, 의미이다. 이 가운데 기능을 분류의 중심 기준으로 삼는다. 단어를 분류할 때 기본이 되는 기준은 기능, 형태, 의미가 있다.
기능이란 단어가 문장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지를 말한다. 다른 단어를 꾸며 주기만 한다든지, 아니면 다른 단어를 꾸
국어학의 관심 방향이 어느 쪽이건 꾸준한 전통을 이어옴. 최근의 어원 연구는 그 초창기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음.
ⓕ 1950년대 이후 : 서유럽 의미론 이론의 도입과 그 적용.
㉣ 희랍 및 로마 시대
그들이 의미의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 것은 도덕 및 가치관의 타락이 낱말이 지닌
문장과 문장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거나 앞뒤의 체언을 이어주는 역할만 하고 있다.
6차 교육과정까지의 학교문법에서는 접속사가 품사로는 부사이면서도 문장성분 상으로는 독립어에 속해있어 논리적으로 타당하지 않았다. 대개 품사 명칭과 문장성분의 명칭이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일치
문장에서 체언(주체)이 된다는 점에서 기능상으로 공통된 점을 기준한 것이고, ‘맛있다, 품었다’는 체언에 대한 서술기능으로써 묶은 공통점을 기준으로 삼은 것이 된다. 이렇게 기능에 따라 나누면, 체언․용언․수식언․관계언․접속언․독립언 등의 여섯 개의 품사로 분류할 수 있
1. 품사의 정의
품사란 단어를 문법적 성질의 공통성에 따라 몇 갈래로 묶어 놓은 것이다. 품사를 주시경은 처음에는 ‘기’라 불렀고 나중에는 ‘씨’란 말로 바꾸었다. ‘씨’를 비롯한 우리말 문법용어는 최현배에 의해 확대 사용되어 왔다.
2. 품사의 분류기준
품사 분류는 언어 기술의 간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