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주의를 지향하며, 철학의 측면에서는 체험주의를 표방하고 있다.
1.3인지의미론 개념
인지의미론은 넓은 뜻에서 인지언어학이라고 할 수 도 있지만, 연구대상의 초점을 의미에 둔 ‘인지의미론’은 문법에 초점을 둔 ‘인지의미론’은 문법에 초점을 둔 ‘인지문법론’, 음운에 초점을 둔 ‘
미론 이론의 도입과 그 적용.
㉣ 희랍 및 로마 시대
그들이 의미의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 것은 도덕 및 가치관의 타락이 낱말이 지닌 의미의 타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의미 변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의미 변화의 기본적인 형태를 분류하였다. 은유에 대한
은유의 측면에서 이해.
② 이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어떤 기본적인 가정 전제 필요.
③ 근원영역의 은유를 통해서 완전히 이해되지 않는 개념 존재.
㉢ Lakoff와 Johnson의 제시
① 공간적 은유의 상승-하강 관련성
② 비교 도표
③ 신체적 경험에 근거한 은유, 영상도식과도 관련.
1.2 원형의 양상
가. 전형적 보기
전형적 보기는 무의식 적이며 자동적이라는 특성을 지닌다. 또한 대중적인 논의거리도 아니며 한 사람의 일생동안 변화를 격지도 않는다. 보기를 들면 다음과 같다.
(1) 참새와 까치는 전형적인 새이다.
(2) 사과와 귤은 전형적인 과일이다.
(3) 진달래와 개나리는
문법상의 대표적인 변화는 외국어의 영향을 들 수 있다. 그것은 첫째, 피동형의 발달, 둘째, 관계 대명사의 직역형의 발달, 셋째, 주어 사용 빈도의 증가라 할 수 있다. 문자 언어의 표현을 보면, 다음과 같은 두어 가지 경향이 나타남을 볼 수 있다. ① 어휘적 면에서 어려운 한자어를 피하고, 쉬운 고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