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序論
김소월과 한용운은 1920년대 식민지 상황에서 現代文學史에 커다란 기여를 한 시인이다. 김소월과 한용운은 각기 자신들의 대표적 시집인 「진달래꽃」(1925)과 「님의 침묵」(1926)을 통하여 나름대로의 특색 있는 시세계를 보여주었다.
지금까지 논의된 것들을 살펴보면 김소
시하면서 한국인에게 새로운 비전을 보여 주어야 할 의무를 가지게 되는데, 이것은 새로운 시형의 탐구로 이어졌다. 새로운 형식을 찾는다는 것은 식민지 초기의 시인들의 중요한 임무였다. 본고에서는 식민지 현실과 같은 시대적 특징을 바탕으로 20년대 시의 특징을 주요한, 김소월, 한용운을 중심으
3. 소설 문학 - 소설문학 관심의 다양화
1) 30년대 소설의 특징
1930년대에 카프가 해체되고 일본 군국주의의 정치적 탄압이 강화되면서, 집단적인 문학활동이 줄어들고, 작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작품을 창작하고 발표하는 독자적인 작품활동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신문을 비롯한 《시문학》, 《시
시사의 획기적인(epoch making) 사건이었다. 이러한 한용운의 시세계는 바로 한국 근대시의 새로운 전개를 알리는 서곡으로, 그로 말미암아 한국의 근대시는 한 차원 높아진 형이상학의 세계를 노래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렇듯 1920년대의 시는 초기의 허무와 좌절에서부터 김소월과 한용운에 의해 새로운
한용운 「잠 없는 꿈」에서
한용운 역시, 김소월과 마찬가지로 전통을 기반으로 삼고 시를 썼다. 불교를 자신의 세계관으로 삼되, 이를 스스로 혁신하여 시를 쓴 것이다. 그의 시는 시집 『님의 침묵』의 시 88편으로 대표된다. 1926년 적지 않은 47세의 나이에 발간된 이 시집은, 충청도 사투리를 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