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웍스의 활동 (실사 영화 / 에니메이션)
에니메이션
2001년 한해동안 드림웍스사는 최고의 성적을 냈다. 에니메이션 부분에서는 와 <이집트
왕자> <엘 도라도>의 잇단 패배를 딛고 <치킨런>을 발판으로 끝내는 슈렉으로 정상에 오름으로
써 디즈니라 는 에니메이션 왕국에 강력한 도전
애니메이션 특징 비교
미국 애니메이션산업 구조/ 디즈니, 픽사, 드림웍스 등 대기업 주도형으로 최다 인원, 최대 시간 투자. 공동작업이 많아서 작가보다 제작사 중심. 작품 내용보다 캐릭터 저작권이 더 중요한 상품적 가치 가져 캐릭터 위주의 제작
캐릭터/ 동물이나 차 등 사물을 의인화한 캐릭터
애니메이션영화의 평균 제작비는 대략 6,900만 달러로 기타 마케팅과 홍보비용을 제외한 극장수입과 제작비의 차액은 무려 2억 3,300 만 달러에 달한다.
이는 극장수입과 제작비만을 계산한 것으로 2차적 수요시장으로의 산업 확대라는 애 니메이션의 특성을 고려하면 엄청난 액수의 부가
끌고 있는 캐릭터인 도날드덕, 미키마우스 등이 전 세계적으로 그 파급효과는 엄청나다.
디즈니사는 동화나 고전위주의 내용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캐릭터 창조와 각색에서는 큰 장점을 보이고 있지만 모방적이고 독창성이 부족하므로 현재 드림웍스애니메이션에 급격한 추격을 허용한 상태이다.
디즈니는 유럽과 일본에 테마 파크를 만든 경험이 있다. 특히 일본의 진출에서 디즈니는 성공을 거두었기 때문에 일본과 유사한 문화적 환경을 가지고 있는 한국에서 성공하기 위한 전략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디즈니의 국내 진출에 대비하여 국내 테마파크 기업들이 디즈니의 경영방식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