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신라 하대와 고려 초의 시기에 중앙지식인들은 도당유학생과 국학출신으로 대표된다고 할 수 있다. 국학출신은 거의 사료에 남아 있지 않다. 도당유학생의 경우도 사료 상으로 인명을 찾아 볼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따라서 당사 중앙지식인들이 어떤 의식 하에서 어떻게 행동
Ⅱ. 본론
1. 신화
1) 신화의 정의
신화는 신성시(新聲視)되는 이야기라고 정의할 수 있다. 신화는 이를 보는 각도에 따라서 각각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신화를 한 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신화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역시 각각 다르다. 따라서 앞에서 내세운 신화의 정의 역시 절
1.들어가며
어릴 적, 신나게 놀다가도 만화영화가 한다면 방으로 뛰어 들어가 만화 주제가를 따라 부르던 시절은 모두 있었을 것이다. 우리 부모님이 어렸을 때, 우리나라 최초의 장편 만화영화가 나왔다. 1967년, 신동헌의 작품 ‘홍길동’이 바로 그것이다. 그런 옛날의 ‘홍길동’이 2008년에 새롭게
Ⅲ 조선전기 국문학의 흐름과 특징에 관한 개관
1. 조선전기의 국문학
1) 조선 전기 국문학의 개관
조선 전기의 문학이란, 조선조의 문학을 전, 후기로 나누었을 때, 조선 건국으로부터 임진란까지의 약 200년 간의 문학을 이른다. 조선 시대의 문학을 전 , 후기로 나누는 것은, 임진란을 경계로 하여
출신의 왕건(王建)이 고려를 건국하였고 이윽고, 후백제와 신라를 통일하기에 이르렀다.
고려의 사상은 국교로서 여러 계층에 큰 영향을 미친 불교와 정치사상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 유학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하지만 도교사상 또한 종교적 측면에서 크게 성행하였다. 신라 하대부터 발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