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에서 처음으로 받은 직책은 대부분 현령이나 태수 등의 지방관이 고작이었다. 그 뒤 그들의 능력을 인정받은 사람들은 중앙으로 발탁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들이 받은 직책은 문한기관이었던 한림원․서서원․숭문관 등의 학사직이었으며 병부랑중(兵部郞中)직을 겸임하기도 하였다, 이
전승시켰다. 그것이 [삼국사기]에
수록된 듯한데, 이 글의 원문은 [삼국사기]에서도 명문으로 꼽히는 글이다. 이 글에는 당시 민중들의
애국심, 충성심, 무용 등이 잘 나타나 있다. 미천한 출신인 주인공이 시련을 겪은 후 숭고한 인물로 변
한다는 이야기는 지금도 흔히 볼 수 있는데
따른 참된 삶을 살려고 노력한 조상들의 모습을 느낄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고조선의 단군신화, 고구려의 주몽 신화, 신라의 박혁거세 신화, 가야의 김수로 신화를 읽고 각 신화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들 네 신화 상호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신라에서 실제로 있었던 일의 신화적 반영인 것이다. 신화의 신성성은 위대하거나 숭고한 행위로써 성립된다. 위대하거나 숭고한 행위는 반드시 특이해야 하고, 일상생활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난생(卵生), 기아(棄兒), 짐승의 보호, 또는 표류, 불가능에 가까운 시련의 극복, 거대한 승
관 련이 있는 행위를 효과적으로 행하기 위한 수단적 성격이 강하고, 설화나 판소리는 이야기나 소리가 중심을 이룬다.
④적층문학이며 공동작의 문학이다.
◆ 공동작의 문학(여러 구연자에 의해 내용의 첨삭이 가해짐), 개방적(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내용이 덧보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