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대적 배경과 모차르트
① 18c 후반유럽의 시대적 배경
■ 절대 왕정의 등장
절대주의라고 하는 것은 군주에게 무제한의 권위와 절대적 주권을 부여하는 정치상의 교의 내지는 방법이다. 이것은 중세봉건체제가 무너지고 유럽세계가 강력한 리더십을 지닌 개별지도자들이 다스리는 민족국가
사회, 절대주의 궁정사회, 부르주아 시민사회라는 각기 다른 사회적 권력 관계의 반영이라는 것이다.
문명 개념은 근대화 과정의 경험과 연결되어 있으며 직접적으로는 프랑스의 역사적 경험과 결합되어 있는 것이다. 이는 ‘문명’이라는 명사의 등장을 살펴볼 때 여실히 드러난다. ‘문명화하다’
궁정의 영주와 기사 사이의 의존관계에서 형성된 봉건적 ‘궁정예절’(Courtosie)이 지배한 사회입니다. 이 시기는 권력의 단일화에 의한 통제수단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예절의 격식도 확립되어 있지 않고 본능적 충동에 대한 제재도 미약한 시기였는데요. 매너에 대한 기준이, 오늘날의 어린이에게
사회구조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이 드러난다. 세 파트의 종합을 통해 우리는 문명화가 진행될수록 매너가 세부적으로 분할되고 일반화되며 본능적 충동은 억제되어가는 역사를 발견할 수 있다.
발제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우선 문명화과정의 일반적 도식을 통해 책의 전체 밑그림을 그린다.
사회에서 직업배우는 궁정배우로 지정되는 명예를 누리지 못하는 한, 형리 들과 같은 미천한 직종의 종사자들처럼 천대받는 유랑민이었다.
우리는 극장이 없다. 우리는 배우가 없다. 우리는 관객이없다. ....... 그렇지만 프랑스인은 적어도 무대가 하나는 있다. 그런데 독일인은 가설무대도 거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