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문사] 예절의 개념과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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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문사] 예절의 개념과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매너의 의미.
서양 예절 변화에 대한 엘리아스의 해석.
매너의 역사
서론 : 예절의 개념의 발전
2장 중세의 매너.
에서
중세 사람들과 현대인들의 의식 차이점.
기사도
십자군
십자군 원정의 결과
중세의 도시
십자군 전쟁 뒤의 기사사회의 몰락과 부르주아의 지위 향상 과정
중세의 세계관

본문내용
서양 예절 변화에 대한 엘리아스의 해석.
엘리아스(Norbert Elias, 1897~1990)는 그의 저서『매너의 역사』에서 서양인들의 매너, 즉 식사며, 생리적 배설, 성관계 등에 대한 매너의 장기적 변화와 이에 대한 사회학적 해석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그는 매너의 변천과정을 시기적으로 중세 말에서 근대 초까지 한정지어 궁중예절, 예절, 문명화의 3가지 개념을 들고 문헌자료들에서 근거를 찾고 있습니다. 단, 주의할 것은 예시로 제시한 각 시기들을 미개한 시절, 문명화한 시절 순으로 규정지어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오늘날의 식사예절 역시 매너의 장구한 발전역사에서 21c의 한 시점을 차지하는 형태일 뿐 우리의 후손들에게는 여전히 부족하고 유치한 형태로 여겨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그가 제시한 3단계를 하나하나 짚어보면요. 먼저 중세단계는 봉건적 대영주의 궁정의 영주와 기사 사이의 의존관계에서 형성된 봉건적 ‘궁정예절’(Courtosie)이 지배한 사회입니다. 이 시기는 권력의 단일화에 의한 통제수단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예절의 격식도 확립되어 있지 않고 본능적 충동에 대한 제재도 미약한 시기였는데요. 매너에 대한 기준이, 오늘날의 어린이에게서 관찰될 만한 행동과 이에 대한 통제로 여겨질 만큼, 단순 소박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규제의 단순 소박성이 아니라 매너라는 것이 점차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수집, 정리되어 전파, 교육되기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 인류이야기 1,2 / 헨드릭 빌렘 반 룬 / 아이필드 2002
권력과 탐욕의 역사 / 필립 자강테스 / 이마고 2004
중세기사 이야기 / 이완진 역 / 나이츠나이츠 2000
세계실용장식 / 한중기 역 / 이종 2001
LOUVRE / 장정진 역 / RMN 1999
학위논문 - 중세문학에 반영된 기사도적 이상 ; 의무주제를 중심으로 살펴본 봉건적, 종교적 기사도와 궁정식 사랑 / 고려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오창민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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