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지도자 개인 또는 소수 집단의 이익을 위해 정책결정을 왜곡시키는 사례연구가 자주 보고된다. Naylor(1990)의 필리핀의 마르코스, 니타라구아의 사모자, 자이레의 모부투 등 제3세계 독재정권하의 부패, 군부독재통치 이후 아르헨티나에서의 정치엘리트의 부패(Majul, 1994 and Walger, 1995), 개도국에 한정
통치 시스템이란 권력을 쥔 사람들이 항상 반대되는 세력에 의해 일정하게 견제될 필요가 있다는 또 다른 정치적 원칙에 기반해 있다. 즉, 노동자 측의 권리에 대해 관심을 가진 많은 사람들은, 공동의사결정제도처럼 경영과정에 일부 노동자들이 직접적으로 참여하게 됨으로써 노동자들이 기존의 지
통치, 자본주의제도의 도입결과 금전만능과 배금사상으로 인한 금력의 권위화 등의 요인들이 작용하여 권위주의적 성향을 형성하여 왔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의 전통문화 중에서 특히 유교문화가 권위주의적 정치문화와 깊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김충남은 그 이유를 다음의 몇 가지로 설
권력 장악, 일당체제의 창설의 두 가지 형태를 띄었다.
두 번째, 공백의 충전자 : 정치적 공백의 유인
합법적인 통치자들은 외세에 의해 통치권을 부여받았기 때문에 전통적인 기반을 결여하고 있었다. 그 와중에 외세의 철수와 수많은 정치적인 문제의 등장과 함께 정치가들은 새로운 정치게임의 규
정치적 지배형태로는, 독재주의를 비롯해서, 관료주의, 기술주의, 공동(의사)결정제, 대의적 민주주의, 직접민주주의 등이 있다.
이러한 많은 지배양식들 가운데 단 한가지 형태만을 순수하게 취하고 있는 조직은 찾아보기 힘드며, 실제적으로는 여러 가지 형태들이 복합되어 나타나게 된다. 흔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