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권리, 집단이해와 주체화
1)권리담론의 한계
한국에서 나타난 1970년대 이후의 노동자들의 줄기찬 저항, 1987년 7~8월 노동자 대투쟁, 그리고 1997년의 총파업 등은 바로 노동자들이 집단적 ‘권리’의 주체로 등장하게 된 중요한 사건들이었다. 노동들의 저항은 비록 아주 초보적인 상태라고 하더라고
Ⅰ. 국제법에서의 종교적 권리
종교적 권리를 규정하고 있는 국제인권규범은 인류 역사상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17세기 유럽에 근대민족국가체제의 형성을 가져온 웨스트팔리아 조약 이후 소수민족과 관련된 문제의 하나로 종교가 취급되면서 종교적 자유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이 형성되기 시작했
권리를 누리게 해주었다고 본다. 뿐만 아니라 공장 노동은 최소한의 문자 교육이나 직업 교육을 필요로 했던 만큼 여성의 교육기회를 높이는 데도 기여했다. 하지만 아일린 파워와 앨리스 클라크는 이를 부정적으로 평가하였다. 근대 이전의 사회에는 여성들이 폭넓게 경제 활동에 참여하였고, 이러한
3-1. 정보공개를 둘러싼 최근 활동과 관련된 논란
위키리크스의 엄청난 폭로로 인하여 언론과 정부는 많은 파장이 있었다. 언론은 그동안 보도되지 못하던 내용, 혹은 몇 년에 한 번 특종으로 나올 법한 정보를 위키리크스를 통해서 보도를 할 수 있었다. 정부나 기업들의 경우는 자신들이 밝히고 싶어
“페미니즘은 20세기 최대의 사회 담론으로 여러 철학적 사회적 이론에 영향을 받고 또 영향을 주면서 발전해왔다. 이 과정에서 어떤 페미니스트들 여성이 남성과 같은 동등한 권리를 갖는 것을 급선무로 보았고, 어떤 페미니스트는 여성운동을 여성적 본성이야말로 세계를 변화 시킬 수 있다. 고 보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