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대 서구의 여성관의 역사(근대와 여성의 삶)
(1) 자본주의와 여성노동
1) 중세의 여성노동
근대 이전의 중세사회에는 가구 단위의 가족 경제에서 여성의 역할이 매우 중요 했다. 가족의 삶에서 여성 노동이 지니는 중요성은 사회적 지위가 낮고 빈곤할수록 컸다. 마찬가지로 생산력이 낮은 사회
‘취향에 맞는 문학의 창작이 필요’하게 되었고 따라서 자연스럽게 애정모티프가 대담하게 삽입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 외에도 최근 북한의 인텔리 계층이 모두 외국에서 유학한 경험을 가지고 있음에 따라 이들을 통한 어느 정도 개방적인 동․서구 문화의 유입도 한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잔재가 남아있다. 따라서 우리는 공자 이전의 여성관부터 유학시대의 전통적 여성관까지 유학에 영향을 준 여성관과 실제로 그 영향력이 구현된 사회를 살펴보고, 과연 유학이란 것이 남녀 차별적인 곳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인지 그리고 이러한 해결책은 없는 것인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다.
여성 차별적인 신유학의 유입
조선조의 선비들이 숭상했던 유학은 공맹(孔孟)의 고전유학이라기 보다는 주자에 의해서 새롭게 정립된 신유학(新儒學), 즉 성리학(性理學)이었으니 유학의 성 이해를 논함에 있어서도 이 둘을 구분해서 이해해야 될 것이다. 신유학은 공맹의 가르침과 일정한 거리를
여성들은 당대의 사회가 그들이 습득한 지식을 모성과 내조자로 한정시키고 사회의 공적인 영역에서 타자화시키는 것을 비판, 삶의 주체가 되기를 열망했던 신여성들은 ‘현모양처’라는 일제의 여성교육이념에 반발
-해방 후 미군정기에는 부녀국이 설치되어 여성의 문제를 정치적 담론으로 거론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