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유학] 여성관에 대한 담론

 1  [여성과 유학] 여성관에 대한 담론-1
 2  [여성과 유학] 여성관에 대한 담론-2
 3  [여성과 유학] 여성관에 대한 담론-3
 4  [여성과 유학] 여성관에 대한 담론-4
 5  [여성과 유학] 여성관에 대한 담론-5
 6  [여성과 유학] 여성관에 대한 담론-6
 7  [여성과 유학] 여성관에 대한 담론-7
 8  [여성과 유학] 여성관에 대한 담론-8
 9  [여성과 유학] 여성관에 대한 담론-9
 10  [여성과 유학] 여성관에 대한 담론-10
 11  [여성과 유학] 여성관에 대한 담론-11
 12  [여성과 유학] 여성관에 대한 담론-12
 13  [여성과 유학] 여성관에 대한 담론-13
 14  [여성과 유학] 여성관에 대한 담론-14
 15  [여성과 유학] 여성관에 대한 담론-15
 16  [여성과 유학] 여성관에 대한 담론-16
 17  [여성과 유학] 여성관에 대한 담론-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과 유학] 여성관에 대한 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근대 서구의 여성관의 역사
(1) 자본주의와 여성노동
(2) 페미니즘의 등장
(3) 교육 기회와 정치적 권리

2. 서구 페미니즘
(1) 페미니즘의 정의
(2) 페미니즘의 기원과 자유주의 페미니즘
(3)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4) 사회주의 페미니즘
(5) 급진적 페미니즘
(6)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
(7)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3. 각 나라별 여성관의 역사
(1) 프랑스
(2) 미국
(3) 독일

4. 여성관에 대한 담론
(1) 성매매 합법화
(2) 여성의 정치 참여
(3) 포르노그라피

5. 결론


본문내용
1. 근대 서구의 여성관의 역사(근대와 여성의 삶)
(1) 자본주의와 여성노동
1) 중세의 여성노동
근대 이전의 중세사회에는 가구 단위의 가족 경제에서 여성의 역할이 매우 중요 했다. 가족의 삶에서 여성 노동이 지니는 중요성은 사회적 지위가 낮고 빈곤할수록 컸다. 마찬가지로 생산력이 낮은 사회 일수록 여성 노동이 지니는 비중은 더욱 컸던 것이다. 이는 여성이 전 구성원의 생계를 위해 노동에 매달려야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세 말기에 이르러서 수공업에 가해졌던 통제가 완화되고 농촌으로까지 수공업이 확산되면서, 생산의 일차적인 목적은 가구의 소비를 위해서가 아니라 이윤확대에 두어지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에서 중요한 것은 전문화와 세분화였고. 이는 여성이 전담하는 생산영역에서 조차 여성을 축출하는 방향으로 작용했다.

2) 근대의 여성노동
근대 이후 자본주의는 모든 여성을 가정에 안주하도록 내버려 두지 않았다. 생산은 노동력의 집중과 함께 공장에서 이루어지게 되고, 그 결과 가정과 작업장은 분리된다. 산업 혁명의 영향으로 숙련된 장인 기술은 증기기계와 미숙련 노동에 의해 대체되었다. 기계의 도입은 숙련도나 근력은 떨어지지만 유연한 몸동작을 지녔을 뿐 아니라, 남성보다 더 순종적인 여성과 아동의 고용을 유도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공장 여성 노동자의 지위는 열악했다. 감독관의 구타나 기계에 의한 안전사고도 빈번했다. 한 공장 내에서도 뚜렷한 성별 작업 분리가 있었고, 심지어는 같은 직업에서도 임금 차이가 존재해서, 여성은 남성보다 월등히 낮은 입금을 받았다.
자본주의 발전의 진척과 함께 여타 직종의 여성들에게도 변화가 일어났다. 영국의 농업혁명과 함께 소농이 몰락하고 엔클로저 운동을 통해 자본주의적 농업이 진행되면서, 농업여성은 임금 노동자로 전환되었다. 마찬가지로 광산 노동에도 아동과 여성이 동원되었는데, 산업주의의 가장 비참한 현실은 광산에서 잘 드러났다.
유럽에서는 20세기 초까지 가내공업도 결코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가내 노동이 증가 추세에 있었다. 그러나 19세기에 성행한 가내 노동은 가족 전체가 아닌 여성 노동에만 의존했다는 점에서 근대 초기의 가내공업과는 다른 것이었다. 고용주의 입장에서 보면 낮은 임금과 원료만 제공하면 된다는 이점이 있었고, 여성들의 입장에서도 유연한 노동 시간 관리로 가사와 병행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양자의 이해가 쉽게 일치했다.

3) 자본주의가 여성에게 끼친 영향에 대한 평가
아이비 핀치벡, 도로시 마셜 등의 학자는 자본주의가 여성에게 끼친 영향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기계화를 통해 고된 노동의 부담을 줄여주고 고용 기회를 높여 주었으며, 여성들이 가정을 벗어나 돈을 벌고 이를 처분할 수 있는 권리를 누리게 해주었다고 본다. 뿐만 아니라 공장 노동은 최소한의 문자 교육이나 직업 교육을 필요로 했던 만큼 여성의 교육기회를 높이는 데도 기여했다. 하지만 아일린 파워와 앨리스 클라크는 이를 부정적으로 평가하였다. 근대 이전의 사회에는 여성들이 폭넓게 경제 활동에 참여하였고, 이러한 사회적 환경에서 남녀 사이에 실질적인 평등이 존재했던 황금시대라고 주장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