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번(券番)으로 바뀌게 되는데 검번 또는 권반이라고도 불렀다. 권번은 기생을 관리하는 업무대행사로 등록된 기생을 요청에 따라 요릿집에 보내고 화대를 수금하는 일을 맡았다. 신입기생을 채용할 때에는 인물이나 태도, 가무, 서화 등을 심사해 채용했으며, 어린 기생들에게 노래와 춤을 가르치고
신분제도가 엄격하게 지켜져 왔던 시대 속에서 살았던 기녀 기녀에도 등급이 있었다. 조선 후기에 기녀의 등급은 보다 분명해져 일패, 이패, 삼패로 구분되었다. 기녀 사회는 엄격한 위계질서를 유지했다.
일패는 일급 기녀다. 이들만이 ‘기생’으로 불리었다. 기생은 가무를 익혀 상류사회의 각
Ⅰ. 교방이란 : 진주 교방 개관
1. 진주 교방의 정의와 역할
교방은 고려시대 악가무 등 각종 기예를 가르쳐 기생들의 높은 문화수준을 유지시키고 지방에 악가무와 더불어 풍속을 전파하는 역할을 한 기관이다. 한 때, 권번의 여러 행사에 조치되어 지방의 권번 문화를 화려하게 수놓은 기관이라는 말
Ⅱ. 춘향제의 역사
1931년 일제 강점기에 남원의 유지들이 주축이 되어 권번의 기생들과 힘을 합하여 기금 을 모금하고 당시 개성, 진주, 평양, 동래, 한양 권번들의 협조 속에서 민족의식 고취와 춘향의 절개를 이어 받고자 설립하고 제사를 지내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당시 이
②백석이 만났던 여인들
여인과 운명과 고독 - 백석론 , 하희정
시인에게 중요한 의미를 띠는 여인상으로는 당시 조선 권번의 기생 김자야와 통영의 처녀 박경련-흔히 '난(蘭)'이란 이름으로 시에 등장하는-을 들 수 있다. 두 여인의 공통점은 어떤 의미에서 운명적인 삶을 살아갔다는 점이다.
子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