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序論
‘권선징악’이란 그대로 풀이하면 선을 권장하고 악을 징계한다는 뜻이다.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통해 ‘권선징악’이라는 모티브를 발전시켜왔으며 ‘권선징악’이라는 모티브는 고전소설을 비롯하여 현재의 우리의 삶까지 깊숙이 스며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
권선징악이다. 이것은 우리나라 문학만의 특징이 아닌 전 세계적으로 보편화되고, 빈번하게 사용되는 주제이다. 이러한 주제는 선과 악의 대립구조가 분명할 때 독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다. 따라서 권선징악의 주제를 표명하고 있는 문학에서는 선인과 악인이 등장하여 대립한다. 대표
Ⅰ. 개요
인간됨이 그때마다의 나임을, 그의 원하는 것과 행하는 것의 주체임을 뜻한다는 것은 “이성”이라는 용어에서 가장 분명하게 잘 표현된다. 이것은 어떤 것에 대한 지식과 인간 자신에게 속해 있으면서 그의 태도를 규정하는 이해와 판단이다. 신의 평화는 모든 이성으로 고양되었는데 그것
Ⅰ. 서론
동화를 분류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방법과 기준이 있다. 동화는 크게 구전동화(Volksmärchen)와 창작동화(Kunstmärchen)로 분류한다. 그림형제가 수집한 동화는 구전동화에 속한다. 구전동화(Volksmärchen)라는 개념은 민족(민중) Volk과 동화 Märchen라는 두 단어로 이루어진 합성어이다. 이
Ⅰ. 들어가면서
세월이 가도 후세에까지 널리 알려지는 인물에는 선하고 도덕적이었던 사람 뿐 아니라 악인으로 꼽히는 사람들이 항상 있게 마련이고, 악연이 오히려 더욱 또렷하게 기억되기도 한다. 자신의 욕망을 실현하기 위하여 악행을 서슴지 않는 그들은 선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주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