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은 기본적으로 남과여는 평등하며 본질적으로 가치가 동등하다는 이념으로,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및 이론이다. 페미니즘은 여성 지향적이고 여성 중심적인 의식으로, 남성 중심적인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에 대항하는 여성주의 이론이다. 하
연구, p131~153.
이 중에서 타당성이 있다고 생각 되는 ②번과 ③번의 의견에 대해서 ‘더 알아보기(보충자료)’에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다.
1) 체제에 대한 반역이 아님을 보이기 위해 ‘한양가’를 첨부하였다?
조세저항이나 수령과 아전들의 탐학에 항거하던 민란의 현장에서 거창가류의
Ⅱ-2. 사회의식
전통적인 규방가사에서 아녀자들이라고 해서 사회에 대한 인식이 전무했던 것은 아니다. 사회에 대한 호기심과 불평등에 대한 토로가 있지만, 규방 안에서 바라보는 세계는 아무래도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고, 그렇기에 해당 의식의 대부분의 가사는 신변 탄식류라고 볼 수 있다. 하
연구사를 살펴보면 규방가사에 포함된 남성 화자의 작품에 주목해서 나온 연구논문은 아직 없으나 규방가사 전반에 대한 개론적 내용을 다룬 저서나 여성 화자의 작품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남성 화자의 작품에 대해 곁들여 언급한 예는 찾아볼 수 있다. 계열별 동향을 보면 대부분이 화전가를 중심으
가사’, ‘규방가사’, ‘여류가사’라는 명칭으로 연구되었다. 이것은 대체로 창작이 이루어진 공간의 측면과 아울러 창작층과 관련하여 부여된 명칭이다. ‘규방가사’는 향유되는 장소의 상징적 의미가 붙여진 명칭이고 ‘내방가사’는 ‘외(外)’와 대립되는 용어로서 그 명칭을 붙인 것이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