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거창가의 전반부 ‘한양가’의 정체는?
※ 일반적으로 거창가의 전반부인 ‘한양가’에 대해서 ‘원 거창가’에는 없던 것이 어떠한 목적에 의해서 가해졌을 것이라고 본다. 여기서는 가미된 ‘한양가’의 목적을 생각해 봄으로써 ‘거창가’의 유통과정과 ‘거창가’가 서민가사로서 널리 유
19세기 현실 비판가사인 거창가는 삼정의 문란과 백성들의 고통을 중심내용으로 하는, 조선왕조 말기의 대표적인 가사작품이다. 이 작품은 정치의 부패성과 민중의 참상을 그려낸 현실적인 작품으로서의 의의를 가지며, 국문학계의 주목을 끌어왔다. 그러나 거창가의 이러한 중요성에 비해, 원문이라
시가 형태인 가사가 발생한 것이다.
그리고 이시기에 나타난 소설문학 역시 획기적인 의의를 갖는다.
이 시기 문학은 그 창작경향에 있어서도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조건국직후의 사회의 상대적인 정과 융성의 국면을 반영하고 봉건국가의 강화의 지향을 보여준 건국송가자고, 유교문화의 화립
고전문학을 배우는 학생뿐만 아니라 가르치는 입장에서도 때로는 고전의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를 잊고 무의식적으로 수업을 할 때가 있다. 고전을 가르치고 배우는 목적이 단순히 고어의 풀이라든가 평가에 대한 대비는 분명 아니지만, 그러면서도 확실하게 이것이다 라고 말하기는 쉬운 문제가 아
(2) 장르
국문학에서 가사를 시가로 다루었으나, 뒤에 작품 내용에서 산문적 특질을 발견하였다. 조윤제(趙潤濟)는 그의 논설에서 "그저 가사라 하니까 시가의 일종이라고 막연히 생각되어왔을 뿐인데, 그러면 과연 가사는 단순히 시가의 일종이라 규정하여 버려두어서 좋을 것인가.......' 가사를 단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