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역사적 배경
1. 야웨 외에는 하나님이 없다 : 유일신 신앙
1) 배타주의
주전 587년에 바벨론에 의해 참화를 당한 후 유대인은 계약 신앙을 되살려 유대 공동체를 재건했으며, 유대 예언자들과 지도자들은 포로기에도 바벨론의 승리는 야웨 하나님의 약함을 뜻하는
그리스도를 아는 것은 그리스도의 자비를 아는 것이다. 그분의 본성과 성육신을 아는 것이 아니다.
루터 - 중세 신학이 구원론적이지 못하고 너무 사변적이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종교개혁자들의 신학은 실존적이다.
본회퍼 - 그리스도의 존재구조(structure of being)는 나를 위한 구조를 가졌다. 그리
Ⅰ. 서론
주전 6세기경 이스라엘 민족이 바벨론에 유배된 시기를 전후해서 싹트기 시작한 메시아 사상은 나라 잃은 민족에게는 둘도 없는 희망의 메시지였다. 이 시대에 활동했던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과 같은 유명한 예언자들은 이스라엘이 빼앗긴 주권의 회복이 메시아의 출현과 성령강림으로
Ⅰ. 서론
인간 정신에 있어서 종교의 자리가 어디에 있느냐 하는 문제를 살필 때 몇 가지 그릇된 견해들이 있다. 어떤 사람은 종교를 지식의 일종으로 생각하여 지성(知性; intellect)에 종교의 자리를 둔다. 또 어떤 사람은 종교를 하나님에 대한 일종의 직접적인 느낌으로 간주하여 감정(感情; feelings)에
1. Who is Christ?
“그리스도는 누구인가?”의 물음은 그리스도교 역사를 통틀어 가장 중요한 질문이라 할 수 있다. 그리스도교 초기 교부 시대의 쟁점은 ‘과연 그리스도의 본성은 무엇인가’의 주제였다. 그리스도는 인간인가? 혹은 신인가? 서방과 동방, 알렉산드리아와 안디옥의 신학자들은 모두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