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에 싹을 틔운다. 절대 국가의 현실에 상응하는 기풍을 사회에 진작시키는 가운데 리슐리외의 국정 개혁과 함께 추진된 것이 시인 말레르브의 문학계 정돈이었다. 비극 '로시드'의 작가 코르네유와 희극 '타르튀프'의 작가 몰리에르가 활발한 활동을 펼친 이 시대는 전기 고전주의 시대라고 불린다.
시대의 작품의 형식에 대하서 알아보았다. 고대연극부터 시작해서 고대를 재현하고자 했던 르네상스(프랑스에서는 신고전주의라 불리는 극작술)을 거쳐 다양한 비극과 희극의 극작 형식과 낭만희극, 최루희극 등의 장르와 함께 19세기에 들어 나타난 사살주의, 반사실주의, 표현주의, 상징주의, 초현실
Ⅰ.서 론
공연예술이해와감상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술하시오.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의 본질을 중심으로 정립된 시학에서 다음과 같은 핵심요소를 강조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다음의 구성요소,
건너편>, <도덕의 계보학> 등 여러 권의 책을 써냈다. 1889년, 정신이상 증세를 보이던 니체는 광장에서 마부에게 매를 맞고 있는 말을 끌어안고 울다가 갑자기 졸도해버렸다. 1897년에 어머니가 사망하였으며 1900년 8월 25일 바이마르에서 쉰여섯 살에 숨을 거둘 때까지 온전한 정신을 회복하지 못했다.
시대부터 시민계급이 발흥. 신학적 세계관에서 해방이 되어야만 Humanism을 강조할 수 있다. 신학적 세계관에서 탈피하는 방법이 Renaissance의 휴머니즘이었다.
ex1) 캄파넬라
신학적 세계관에서 해방되어 유물론적 세계관으로서 방향제시. 르네상스의정신적 기반을 마련한다. 그는 고대그리스 이오니아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