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민화는 용(用)의 그림인 동시에 뜻의 그림이다. 단순한 생활주변의 장식용이 아니라 행복을 염원하는 보통사람들의 상징숭상을 그림으로 표현한 상징화라고 해석되는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그림의 화제로서 정리되겠는데 민화의 화제는 일반 동양화제(東洋畵題) 거의 전부를 포함하는
만화의 정의
1. 뜻그림, 의미가 담긴 그림, 스토리가 있는 연속된 그림=연속적인 그림들로 동작들을 전달 하는 서사적, 시각적인 예술
2. 문자와 그림의 만남. 그림만 있는 경우도 있다.
3. 만화에 텍스트(이야기 글)가 수반될 경우 이야기와 그림의 상호 상승작용이 있음.
만화의 매력
1. 말과 그림의
그림검사를 연구해 왔다. 1904년 S. Levenstein은 ‘스토리텔링’ 실험을 통해 그림은 획득한 개념과 생활을 표현한다고 발표했고, 1908년 W. Stem은 언어와 그림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여 그림이 뜻을 전달해 주는 언어의 표정임을 밝혔다. 그 후 학자들에 의해 그림의 투사적 기능 및 그림과 언어의 상관관계
이모티콘은 현대의 대표적인 그림문자로서 감정을 뜻하는 emotion과 그림을 뜻하는 icon을 결합한 합성어로 ‘감정상태를 표현하는 그림문자’라는 뜻이다. 2000년대 pc통신상에서 감정전달의 보조자로 사용되었으나 이후 인터넷과 모바일기기의 확산으로 사용자 수가 급격히 늘어나자 그 형태가 다양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