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를 보고 그림자를 의식화 하려면 무의식의 표현인 꿈을 분석해 보아야 한다. 그림자는 보통 부정적이고 열등한 성격의 이미지로 나타나기 때문에 그것이 투사된 인물에게 향하는 감정은 늘 좋지 않은 성질을 띤다. 어떤 사람에게 ‘나도 모르게’ ‘공연히’ ‘알 수 없는’ 거북한 느낌, 불편한
나 일, 여가 등을 통해 삼각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삼각관계는 상호 대인적인 요소이자 정서체계의 기본요소로 가장 작고 안정된 관계 단위이다. 보웬은 자아의 통합 정도와 자신이나 타인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불안이나 정서적 긴장에 관심을 두고 연구하면서 두 사람 관계에서 발생하는
나)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 : 투사적 검사에 비해 검사제작 과정에서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이 이루어지고 신뢰도와 타당도가 충분한 검사가 표준화되기 때문에 검사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다.
(다) 객관성의 증대 : 투사적 검사에 비해 검사자 변인이나 검사 상황변인에 따라 영향을 적게 받기 때문에,
경험으로서 소설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소설 속에 나타난 죽음은 일단 작가가 인생을 바라보는 태도나 인식에 기인한다. 작가는 창조의 중심에 자리하기에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그가 관찰하고 사색한 것이 작품 속에 투사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위의 책.
특히 죽음의 문제는 더욱 더
경험했던 융은 자신의 체험을 근거로 무의식과 상징에 대한 탐구를 계속했다. 이런 연구를 통해 칼 융(C. Jung)은 인간은 역사적이면서도 동시에 미래지향적인 존재라면서 인간을 전체적인 존재로 보면서 개인에게서 나타나는정신 또는 성격은 하나의 전체성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정신의 두 측면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