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적 짧은 시간에 건조가 되면 그 때 템프라 물감으로 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에게 다음과 같은 지시사항을 준다: "찰흙을 가지고 4-5개의 서로 다른 모양을 만들어 보렴. 어떻게 만들어야 한다는 규칙도 없고 모양도 상관없단다. 선생님도 너처럼 찰흙으로 만들게."(이때, 찰출 모양을 만드는 데
그림을 <대자연의 역사>라고 명명한 것은 순수한 낭만주의적 제스추어였다. 무의식은 사물의 우연한 결합을 통하여 회화로서 등장하므로 자연의 속성이라는 관점에서 그는 옳았다.
그 중에서도 프로타쥬 기법은 꼴라쥬에 이은 에른스트의 새로운 기법이며, 그의 작품에 새로운 강한 환각을 불러일으
작품의 응집력을 구축하는 어떤 질서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이는 12음기법의 조직원리를 낳았다고 볼 수 있다. 또 다른 측면에서 보자면 조성체계를 벗어난 음악을 추구했던 쇤베르크에게 12음을 자유롭게 사용한 무조음악에서 우연적적으로 드러나는 조성의 흔적을 벗어날 수 있는 방편이 필요했
신애와 남동생과의 대화에서 감정적으로 통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이러한 촬영기법을 이용함으로서 상대방에게 신애 자신의 감정이 차단되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게 된다.
4) 클로즈업 쇼트[ close-up shot ]
클로즈업 쇼트는 피사체를 확대하여 화면에 가득 차게 포착한 장면을 말한
2-3) 작품 경향
이문열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작품별, 작가의 사상적 태도와 세계관별, 그의 창작 방법 등 너무나 다양하고 해석도 다채롭다. 하지만 그 가운데에서도 공통적으로 묶을 수 있었던 것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젊은 날의 초상>, <그대 다시 고향에 가지 못하리>등에서 나타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