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 단순히 감정의 산물이 아니라는 것을 확실히 말해준다.
둘째로 12음기법의 원리를 정확하게 살펴본다면, 이 방식이 획일적인 수학적 사고와는 거리가 멀다는 사실을 발견할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오히려 12음기법의 영향을 받았던 1950년대 총렬음악에서 훨씬 두드러지고, 12음기법에는 독창적
서양 음악사에서 중세라고 하면 고대 로마가 멸망한 시기인 450년경부터 문예 부흥의 시기로 알려진 1450년경까지를 말한다. 유럽의 중세(4~5세기)는 크리스트교가 모든 정치 · 경제 · 문화의 주도권을 잡고 잇던 시대였으므로, 음악 역시 크리스트교에 의해서 발전해 나갔다. 중세 음악의 주류를 이루었
음을 거의 광란에 가까운 격정을 보여주는데 이는 새로운 음악의 본질이 되어 극단적인 불협화음과 무조의 멜로디 등을 통해 표현되었다. 이는 추상세계라고 할 만한 12음기법에 이르는 과도기에 있어서 표현주의로 간주될 수 있다.
2. 신고전주의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음악의 뿌리를 되찾고자하
1. 낭만주의
음악사에 있어서 낭만주의란 말은, 이성, 객관성, 합리성이라는 보편적 이념을 추구한 18세기의 고전주의에 대하여 감정, 주관성, 환상성이라는 개성적 체험을 중시한 19세기의 음악적 경향을 가리키는 것이다. 낭만파의 예술가들은 불변의 형식원리나 높은 이념보다도 주변 가까이에서
음악 양식이 계속해서 성장하였다.
② 20세기 초기의 새로운 발견을 과거(특히 어떤 경우에서는 19세기 이전)의 원리와, 형식, 그리고 기법과 다소 거리가 먼 관계를 가지고 있는 음악 양식에 혼합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 신고전주의를 포함하는 갖가지 동향이 있다.
③ 독일 후기 낭만파의 어법이 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