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쇼데모크라시는 요시히토 일왕시기에 급격히 발전한 일본민주주의를 의미한다. 데모크라시의 역사적 의의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그 배경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다이쇼데모크라시의 배경은 크게 6가지가 있다. 먼저, 쑨원이 청나라에 쫓겨 일본으로 망명했을 때, 일본 지식인들은 그를
일본을 통해 굴절되어 비판 없이 그대로 수용되었고, 그 상태에서 20세기 전반의 우리 역사가 흘러갔던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근대시기에 대해 말할 때, 서구화와 식민지화라는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까닭에 한국에서 근대의 기점을 언제로 잡을 것인가를 두고 학자 들 간의 합의가 이
일본의 제국주의는 절대주의 천황제의 확립 이래 가족주의 국가관을 확립시켜 국민들을 어떤 형태로든 동원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일본이 주창한 구호 중에 ‘팔굉일우(전 세계를 한 가족으로 만든다)’를 참고하면 대동아공영권 형성 또는 세계 군사 패권을 장악하여 일본을 하나의 커다란
일본 에도시대에 남서부 지역을 지배한 도자마다이묘로써 현재의 야마구치현을 지배했던 세력
조슈번과 규슈 남부지역을 지배한 도자마다이묘로써 현재의 가고시마현을 지배했던 세력
사쓰마번은 1866년 군사동맹을 맺고 막부에 대항하게 된다. 14대 장군인 이에모치가 사망하고 1867년 메이지 천황
일본주의와는 상이한 소일본주의의 국가구상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었음도 기억할 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탄잔은 소일본주의의 개념 하에 국내적으로는 민주주의 완성, 동아시아 레벨에서는 식민지의 포기와 자치, 독립 부여, 국제질서 레벨에서는 협조외교와 통상자유 확보를 이상으로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