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근찬은 식민지와 한국전쟁이라는 민족수난을 화두로 삼으면서 탁월한 작품성과를 이뤄냈다. 그의 작품은 구체적인 개인의 고통, 아픔이 어떻게 역사와 맞물려 있는가를 서정적으로 보여준다.
2) 직접적인 수난양상과 전쟁의 후유증
하근찬의 소설에 나타나는 가장 큰 특성은 ‘전쟁’이라는
시작하면서, 삶의 현실과 개인의 존재에 적극적인 관심을 부여하고 있다. 196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 한국소설은 전후소설의 성과와 한계를 인식하면서 그 문제의식의 내면화에 주력하기 시작하는 새로운 작가 층을 만나게 된다. 김승옥의 등장은 1960년대 신세대 문학 활동의 첫 장면에 해당된다.
4. 작품 해석
(1) 시대를 그려낸 주제의식
① 전쟁이 가져온 비극과 휴머니즘적 극복하근찬의 작품 배경은 6.25전쟁과 일제말기에 해당하며, 1950년대 전후소설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당시 전후문학의 특징은 크게 첫째,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성찰, 둘째, 전란으로 인해 형성된 피해의식, 그리고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