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인간은 환경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다 할 때, 자기 존재의 유의미성을 발견 할 수 있고, 자아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자아 역할의 수행을 학습활동과 관련시킬 때, 역할 학습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역할놀이 학습은 학습자의 잠재된 능력을 직접 활동을 통하여 계발
놀이의 기준도 분명하게 확립된 것이 없다. 그러므로 상상놀이의 개념에 있어서도 상상(Imaginative)의 용어에 관한 애매성은 상상놀이의 정의를 밝히는데 방해가 되어 왔다. 실제로 유아의 상상놀이에 관한 연구들에 있어서 가작화 놀이(make-believe play), 상징놀이 또는 극화놀이(Symbolic play, dramatic play), 상
Ⅰ. 교육연극의 정의와 분류
연극 놀이(Dramatic Play)는 유아기 어린이들이 본능적으로 하는 자연스러운 놀이는 초기 연극의 성격을 내포한다. 연극 놀이(Dramatic Play)는 이러한 놀이의 성격대로 시작과 끝이 없으며 극적 내용을 담보하는 줄거리나 구성이 없다.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유아들을 서로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여러 사람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선출하게 하는 방법으로서 참여자들이 적극적 상호작용을 하여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많은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여러 의견을 제안하게 하여 비판하지 않고 일단 받아들인 후에 여러 아이디어를 종류에 따라 선정하고 분석한다. 이 방
Ⅰ. 개요
놀이가 감각-운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Carlson과 Ginglend(1961)는 지진아들의 놀이 활동을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대부분의 지진아들은 행동이 우둔하고 근육과의 협응이 미숙한 상태에 놓여 있다. 그 이유는 이들의 부모나 교사가 이들의 신체적 안전에 지나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