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문)과 근대문학(근대시가, 근대산문)으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서론에서는 각자 조사를 맡은 갈래에 대한 개관 및 조사 동기를 제시하고 본문에서는 해당 갈래를 다시 소갈래로 분류해 예시작품과 함께 조사한 내용을 제시하게 하였다. 결론에서는 조사를 하고 난 뒤 해당 갈래에 대해서 그리고 문학
산문의 문체론
1. 유기체 산문
1) 유기체 산문의 원류
작가의 여행행로를 골간으로 삼아 행동의 견문을 기록하고, 산천경물을 묘사하는 산문작품을 유기라고 칭한다. 아름다운 산천경색을 묘사하였지만 결코 작가가 친히 여행하여 본 것이 아닌 경우를 산수기라 칭한다.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드러
의해 게재되었다.
그는 힌디어의 산문 문체를 확립하고, 동년배 및 젊은 사람들이 그 문체로 개성 넘치는 작품을 만들려고 고심하고 있었을 때 조언과 격려를 주었고, 작품의 퇴고에 도움을 주어 그들을 시인이나 작가로서 대성하게 이끌었기 때문에, 드위웨디는 현대 힌디어 문학의 스승인 것이다.
근대시 논의에서 가장 먼저 배제되고 만다. 이렇게 국문풍월은 한때 대단하게 여기는 풍조가 있다가 곧 잊히고 말았다.
④ 사설시조 사설시조는 평시조나 엇시조에 비하여 자수상의 제약을 벗어난 형식의 시조로서 평시조의 규격에서 二章이 각기 그 자수가 10여자 이상으로 늘어난 시조다. 사설시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