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문의 문체론
1. 유기체 산문
1) 유기체 산문의 원류
작가의 여행행로를 골간으로 삼아 행동의 견문을 기록하고, 산천경물을 묘사하는 산문작품을 유기라고 칭한다. 아름다운 산천경색을 묘사하였지만 결코 작가가 친히 여행하여 본 것이 아닌 경우를 산수기라 칭한다.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드러
문체는 필자 자신이라고 말을 한다. 그만큼 문체에는 필자의 개성이 스며들어가 있다는 말이다. 이러한 글의 개성을 비판하고 감상함으로써 독자는 보다 고차원의 독서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Ⅱ. 문체와 문체반정
1. 문체반정이란
연암 시대 조선 지식인 사회의 주요 사건 중에 문체반정이
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이유를 서술하시오. (30점) 2. 교재와 워크북에 제시된 한시 중, 2020년을 사는 한국인이 꼭 읽어 봤으면 하는 작품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이유를 서술하시오. (20점) 3. 강의와 교재 및 워크북에서 설명한 한문산문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을 골라
문체반정이 가장 중요한 사건으로 손꼽힌다. 18세기 중반 이후 서울과 경기 지역의 문인들 사이에서 명나라와 청나라의 소설에 대한 탐독 및 애호가 문풍의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당시 박지원, 이용휴, 박제가, 이덕무, 이옥 등의 학자들은 고문의 격식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문장을 구사한다.
명왕의 이야기 는 이후 몽골의 침략으로 시달리던 사람들에게 민족의 자주성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되기도 헸다. <동명왕편>은 오늘날 <삼국유사>,<제왕운기>와 더불어 우리나라 신화 연구 에 매우 중요한 자료들이다. 과거에 급제한 뒤 10여 년 간 벼슬길에 오르지 못한 이규보는 32세 때 비로소 전